해결되지 않음
이 게시글은 5년 이상 된 게시글입니다.
2 Intern
•
270 Posts
0
2145
January 6th, 2009 00:00
(1) Hyper-V 기초-MS의 가상화 기술 Hyper-V운영자
출처 : http://surewin.kr/
Windows Server 2008 Hyper-V 는 Windows Server 2008의 한 부분으로서, 하이퍼바이저 기반의 가상화 기능이며, 장비 가상화 지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Hyper-V 는 IT 조직이 비용을 절감하고, 서버 활용도를 높이며, 보다 동적인 IT 인프라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Hyper-V 는 물리적 가상적 리소스를 모두 관리하기 위해 통합된 유지보수 도구의 조합으로 동적이고 안정적이며 확장 가능한 플랫폼 성능을 가지며, 보다 높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빠르고 동적인 데이타센터 생성을 가능케 하며, 동적 시스템의 자체 관리를 위해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Hyper-V와 함께 Microsoft Hyper-V Server를 출시했습니다. Microsoft Hyper-V Server는 간략하고, 안정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최적화 가상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비용을 줄이고, 서버 활용도를 높여서 새로운 서버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Hyper-V 서버는 고객들의 IT 인프라에 쉽게 적용되며 마이크로소프트 및 우리 협력업체가 폭넓게 지원하고 있는 기존 관리 도구와 IT 전문가 기술들을 더욱 활성화 합니다.
Windows Server Hyper-V 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상 서버 2005 환경에서 마이그레이션이 보다 수월하고, 기존 IT 인프라 및 관리 도구와 잘 작동되기 때문에, 적용하기 쉽고, 배우기 쉬우며, 사용하기에도 간편한 Windows Sever 2008 Hyper-V 플랫폼을 사용해 보십시오. 단, 한번 설치하면 제거하실 수 없습니다. 사용 환경에 대해서는 Windows Server 2008 라이선스 및 지원 팀과 협의 하십시오.
하이퍼 바이저 방식은 무엇이 좋은 것일까요?
종래의 가상화는, 호스트 OS 상에서 동작하는 게스트 OS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형태였습니다. 가상화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를 에뮤레이트하고 있기 때문에, OS 또는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하드웨어에 대해서 액세스가 있을 때마다, 호스트 OS로 에뮤레이트된 가상 하드웨어 경유로 명령을 전하게 되어, 매우 효율이 나빴습니다 .
이번 Hyper-V에서는, OS와 하드웨어의 사이에는 하이퍼 바이저로 불리는 「얇은」소프트웨어 층 밖에 없습니다. 에뮬레이션을 거쳐 게스트 OS의 명령이 하드웨어에 전해지기에, 퍼포먼스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
또,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고 있는 「Hyper-V」는 마이크로 커널형 하이퍼 바이저로,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하이퍼 바이저 층이 아니고, 관리 OS 층에 있기에, Windows Server 2008에 대응하고 있는 하드웨어의 대부분은, 아무것도 손보는 일 없이 Hyper-V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겠지요?
Hyper-V의 기능은 크게 나누어 5개 있습니다.
1. 하이퍼 바이저형의 아키텍쳐(architecture)
가상화의 오버헤드를 최소화해, 퍼포먼스가 큰폭으로 향상하고 있습니다.
2. 스케이라비리티의 향상
64비트 대응, 멀티 CPU 대응(최대 8 CPU), 대용량 메모리에의 대응(가상 머신 당 최대 32 GB) 등, 미션 크리티컬인 환경에도 견딜 만하는 성능이 있습니다.
3. 가동률의 향상
Quick Migration로 불리는 클러스터 대응에 의해, 확장 구성이 가능하게 되어, 큰폭으로 가동률이 향상했습니다.
4. 시큐러티 강화
가상 머신은 실제의 서버와 같이, 중요한 어플리케이션이나 데이타베이스를 실행하고 있으므로, 누구라도 액세스 할 수 있거나 서버를 삭제하거나 정지할 수 있거나 해서는 곤란합니다. 따라서, 가상 머신을 조작하는데 필요한 권한을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Server A를 정지는 할 수 있지만, 삭제는 할 수 없다」 등, 관리자에게도 구분을 마련하고, 세세하게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관리성의 향상
표준 탑재의 관리툴은 매우 심플하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섬세한 메뉴얼을 읽는 일 없이, 가상 환경을 작성, 실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System Center Virtual Machine Manager를 이용하면, Hyper-V는 물론, Virtual Server나 VMware ESX라고 하는 이종 가상 환경까지 일원적(一元的)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타사 경합 제품과의 달라, 우위점은?
크게 3개의 차별화 포인트가 있습니다.
1. OS로서 표준 탑재되고 있다
OS에 표준 탑재이므로, 추가 코스트 없이 간단하게 도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버 어플리케이션과 매우 호환성이 높고, 만일의 장해 발생 시도 전체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를 서포트할 수 있습니다.
2. 효율적인 가상화 환경 관리
모든 고객이 갑자기 전서버를 가상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부분적인 가상화 환경이라고 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가상화 환경에서는, 간단하게 게스트 OS와 어플리케이션의 하드웨어 이동·이행이 생기기 위해, 운용 관리는 복잡화 해, 지금까지의 관리툴에서는 미리 예상을 다 할 수 없는 상황도 나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System Center를 이용하면, 가상 환경과 물리 환경을 일원적(一元的)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의 근본이 되는 원인을 분석하고, 신속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안 갱신이나, 백업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더 System Center는, VMware ESX나 Linux, Unix 등 마이크로소프트 이외의 테크놀로지로 구축된 가상 환경의 운용 관리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3. 가상화에의 적극적인 임하고 있어
마이크로소프트는 5년 전부터 가상화 테크놀로지를 베이스로 한 자율형 IT시스템을 구축하는 「DynamicIT」라고 하는 구상을 밝혀 왔습니다. 향후도 가상화를 가장 근본이 되는 키 테크놀로지로서 평가해 새로운 투자를 해 갈 것입니다. 향후 나오는 제품은 확실히 Hyper-V 상에서 동작하는 것을 전제로 개발됩니다. 실적면에서도, 「하루 당 300만 액세스」라고 하는 방대한 양의 액세스를 처리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MSDN라고 하는 사이트는, 벌써 Hyper-V로 운용하고 있어, 세계에서도 최대 규모의 도입 실적입니다.
관련 사이트
Windows Server Hyper-V: Windows Server 2008 주요 기능: http://www.microsoft.com/korea/windowsserver2008/virtualization/default.mspx
메시지가 03-19-2009 10:54 AM에 nompang에 의해 편집되었습니다.